피에트르 마스카니 Cavalleria Rusticana의
간주곡은 세상에서 가장 슬픈곡의 하나로 알려진
서정적인 아름다움이 별처럼 빛나는
그야말로 명곡 중의 명곡으로 음악인들의 칭송을 받아왔다
프랑스 노장 지휘자 조르주 프레트르의 슬프고 섬세한 지휘가 더욱 애처롭다.
세계 최정상 오케스트라 빈필([The Vienna Philharmonic)은
상임지휘자를 두지않고 단원들에 의해 신년음악회
지휘자를 선정하는데 그는 2008년에 이어 2010년에도
신년음악회 지휘자로 추대 되었다.
대부3는 카리스마의 대명사..
알파치노의 불후의 명연기와 함께
한 인간의 흥망성쇄와 슬픈종말을 표현하는데
이 곡을 종반부에
배경음악으로 절묘하게 삽입함으로서
영화를 당시 사상최대의 흥행을 성공시키는데 일조하였다.
지휘 : 조르주 프레트르, Georges Prêtre 프랑스의 세련된 지휘자
Pietro Mascani(1863-1945)
Cavalleria Rusticana- Intermezzo
마스카니 / '카벨레리아 루스티카나' 중 간주곡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 는 '시골기사' 또는 '시골 기사도'를 뜻한다. 즉 '시골 사나이의 전통적 사교 규범, 또는 결투의 습관'을 말하는 것으로이 곡은 이탈리아 작곡가 피에트로 마스카니가 작곡한 1막의 오페라이다. 19세기 후반, 지나친 낭만주의 색채에 젖어 있던 이탈리아 예술계에 반기를 들어 현실주의를 내세우는 문예운동이 일어났다. 음악계에도 이 조류를 따른 베리즈모(Verismo)운동이 대두되었으며 그 첫번째 작품이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이다. 원본인 베르가(Giovanni Verga)의 희곡은 1884년에 밀라노에서 초연되었고 이러한 베리즈모 연극과 오페라의 출현으로 지금까지 극장 무대에서 배경 정도밖에 하는 일이 없던 서민이 주역을 맡는 길이 열렸을 뿐 아니라, 곧잘 사투리로 지껄이거나 노래할 수 있게 되었다. 이는 단지 관객의 이국 취미에 호응하기보다는 있는 그대로의 진실을 전하려는 데에서 비롯된 것이다. 애초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는 이탈리아의 대표적인 음악 출판사 '손쪼뇨(Sonzogno)'가 주최한 단막 오페라 현상모집에 당선한 작품이다. 그 충격적인 내용과 남국정서가 듬뿍 깃든 아름다운 선율이 이제 겨우 26세의 청년 마스카니를 하룻밤사이에 유명 작곡가로 밀어올려 놓았다. 그러나 그 후 열광적인 인기에 편승하여 숱한 오페라를 썼으나 이 출세작을 능가하는 작품을 남기지 못하고 말년은 무솔리니에게 편든 죄로 쓸쓸하게 살다 갔다.
아름다운 음악과 풍부한 극적 내용으로 너무나 유명하고 아름다운
그야말로 명곡 중의 명곡이어서 오늘날 우리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있는 마스카니의 명작이다.
마스카니 / '카벨레리아 루스티카나' 중 간주곡은
선율이 매우 아름답고 슬픈 곡이다.
독립적으로 연주되는 가장 유명한 간주곡 중 하나이다.
가슴 시리도록 아름다운 간주곡은 영화에서 전곡이 사용되기도 했다.
19세기 후반, 지나친 낭만주의 색채에 젖어 있던 이탈리아 예술계에 반기를 들어 현실주의를 내세우는 문예운동이 일어났다. 음악계에도 이 조류를 따른 베리즈모(Verismo)운동이 대두되었으며 그 첫번째 작품이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이다. 원본인 베르가(Giovanni Verga)의 희곡은 1884년에 밀라노에서 초연되었고 이러한 베리즈모 연극과 오페라의 출현으로 지금까지 극장 무대에서 배경 정도밖에 하는 일이 없던 서민이 주역을 맡는 길이 열렸을 뿐 아니라, 곧잘 사투리로 지껄이거나 노래할 수 있게 되었다. 이는 단지 관객의 이국 취미에 호응하기보다는 있는 그대로의 진실을 전하려는 데에서 비롯된 것이다.
애초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는 이탈리아의 대표적인 음악 출판사 '손쪼뇨(Sonzogno)'가 주최한 단막 오페라 현상모집에 당선한 작품이다. 그 충격적인 내용과 남국정서가 듬뿍 깃든 아름다운 선율이 이제 겨우 26세의 청년 마스카니를 하룻밤사이에 유명 작곡가로 밀어 올려 놓았다. 그러나 그 후 열광적인 인기에 편승하여 숱한 오페라를 썼으나 이 출세작을 능가하는 작품을 남기지 못하고 말년은 무솔리니에게 편든 죄로 쓸쓸하게 살다 갔다.
아름다운 음악과 풍부한 극적 내용으로 너무나 유명하고 아름다운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 서정적인 아름다움이 별처럼 빛나는 그야말로 명곡 중의 명곡이어서 오늘날 우리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있는 마스카니의 명작이다.
피에트로 마스카니 (Mascagni, Pietro 1863~1945, 이탈리아) 피에트로 마스카니는 1863년 이탈리아의 리보르노에서 태어났다. 당초 그의 아버지는 그에게 법률 공부를 시키려고 했으나 음악적 재능을 타고 났던 그는 몰래 음악 공부를 하여 14세 때 백부로부터 재능을 인정받게 되어 본격적인 음악 공부를 시작하게 되었다.
그의 백부의 도움으로 케루비니 음악학교를 다니게 되어 소프레디니에게 피아노와 작곡 등을 배웠다. 16세 때에는 교향곡 C단조를 썼고 1881년 음악학교를 졸업할 때 오페라 <인 필란 다>를 작곡하여 상을 받을 만큼 어려서부터 오페라에 관심이 많았으며 이 무렵 에 작곡한 가곡 <환희의 노래>가 밀라노 콩쿠르에 입상하기도 했다.
유일한 후원자였던 백부의 사망으로 한때 곤경에 빠지기도 했지만 음악애호가 라르데렐 백작이 그의 재능을 인정, 그를 밀라노 음악원에 유학시켜서 폰키벨리와 살라디 노에게 작곡을 배울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이때 그는 푸치니와 함께 하숙생활을 하기도 했다. 그러던 그는 짚시 생활에 흥미를 느껴 밀라노 음악원을 중퇴하고 순회악단에 끼어 방랑을 계속하였는데 몇 차례인가 순회 오페라단의 지휘자 일을 맡아봄으로써 오페라와 더욱 친근해지게 되었다.
1889년 그는 손쪼노 음악출판사가 모집하는 현상 오페라에 응모하여 1등에 당선했는데 그 작품이 그의 출세작이며 대표작인 <까발레리아 루스티카나>이다. 이 콩쿠르에는 1막 작품이라는 규정이 있었기 때문에 전작품인 <굴리엘모 라트 클리프>의 제4막을 응모할 작정으로 있었는데 아내가 무단으로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를 응모했던 것이다. 이 작품은 1890년 로마의 콘스탄찌 극장 에서 초연되어 대성공을 거두게 되었으며 잇따라 세계 여러 나라에서 공연되어 그의 나이 27세때 그 이름이 세계적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마스카니는 그 후 <친구 후리츠, 1891>, <이리스, 1898> 등의 오페라를 뒤이 어 발표했지만 모두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를 능가하는 인기를 얻지는 못했다. 그는 1929년에 토스카니니의 후임으로 밀라노 스칼라좌의 지휘자가 되어 뭇솔리니가 정권을 쥔 후에도 그대로 그 자리에 머물러 있었다. 제2차 대전이 끝난 뒤 뭇솔리니에게 협력했다는 이유로 전 재산을 몰수당하고 1945년 로마의 한 허술한 호텔방에서 81세의 생애를 쓸쓸히 끝마쳤다. 결국 마스카니는 이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라는 작품 하나로 오페라의 역사에 길이 이름을 남기 게 된 것이다.
베리즈모(Verismo)
19세기말 오페라에서의 사실주의 및 현실주의를 지칭하는 것으로 문학의 사실주의와 자연주의의 영향을 반영한다. 문자 그대로 진실(Veritas)을 추구하는 ‘사조’나 ‘주의’라고 할 수 있는 베리즈모의 기본 취지는 예술작품을 만드는데 있어 무엇이든 미화시키거나 과장되게 낭만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지양하고 보다 현실세계를 진실되게 보여준다는 것이다.
즉 평범한 사람들에게는 소원하게 느껴질 수밖에 없는 우아하고 멋진 이야기보다는 우리의 일상적인 삶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는 소재를 사용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격정, 분노, 질투 등의 감정이 여과를 거치지 않고 직설적으로 표출되는 것이 보통이다. 마스카니의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 레온카발로의 <팔리아치> 등이 대표적인 베리즈모 오페라에 속한다
흐르는음악 : Cavalleria Rusticana- Intermezz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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